정나라

정나라는 서울에서 활동하는 미술 작가다.
2018년부터 ‘비움’이라는 주제를 여러 재료와 방식을 통해 표현하고 있다.

    1.
  1. 안녕하세요! 인터뷰에 응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근에 개인전을 성공적으로 마치셨는데, 마치고 나서 어떻게 지내셨는지 궁금합니다.
  2. 2월에 개인전을 마치고, 앞으로의 방향성에 대해 계속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제 작품을 발전 시키기 위해 다음 달 부터 다시 학교 수업을 듣기로 결정했습니다.

    2.
  3. 개인전을 준비하면서 새롭게 깨달은 것이 있다면?
  4. 아무래도 처음으로 제 작품을 사람들에게 선보이는 자리였기 때문에, 피드백을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제가 사람들의 반응을 보는 것이 두려워 작업 과정 중에는 아무에게도 제 작품을 보여준 적이 없는데, 막상 선보이니까 그 두려움이 없어졌었습니다. 이번 개인전 주제가 ‘안개’였던 만큼 저는 항상 안개 속에 숨어 있는 사람이 되고 싶었는데 개인전을 통해 조금은 거기서 나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3.
  5. 내가 지금까지 만든 것 중 가장 애착이 가는 것과 그 이유는?
  6. 지금 제 인스타그램 프로필의 사진이 제가 가장 처음 만들었던 ‘레진 큐브’ 인데요, 제가 새로운 재료를 연구해서 처음 성공한 오브제이기 때문에 가장 애착이 갑니다. 레진이 지금처럼 흔했던 재료가 아니기에 더 뿌듯했던 것 같아요.

    4.
  7. 건축가들의 작품에 애정과 관심이 많으신 것 같아요. 나에게 특별히 영감을 주는 것이 있다면?
  8. 저는 건축물에서 가장 영감을 많이 받습니다. ‘비움’이라는 주제와 가장 맞는 것 같기도 하고요. 비워져 있는 공간이 건축에서 보이기 때문에, 건축물을 보러 가는 것을 제일 좋아해요. 몇 년 동안 ‘안도 다다오’의 건축물에 푹 빠져 있는데, 요즘에는 ‘마리오 보타’의 건축물도 한국에서 찾아볼 수 있어 관심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두 건축가는 완전히 다른 재료(콘크리트와 벽돌)를 쓰는데도 불구하고 간결한 형태에서 공통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도 작품에서 언제나 “Less is More”를 생각하며 빼는 것에 집중하기 때문에 이 두 건축가들에게 영감을 많이 받는 것 같습니다.

    5.
  9. 나에게 ‘비움’이란?
  10. 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는 방법? 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평소 생각이 너무 과할 정도로 많아 잠을 설치기도 하는데, 제가 보면서 마음을 비울 수 있는 작품을 만들고 싶다고 생각했던 것 같아요.

    6.
  11. 코로나 전에는 혼자 여행을 많이 다니셨는데요. 여행을 좋아하는 이유는?
  12. 여행 중에 제 자아는 완전 다른 사람으로 바뀌는데요, 아마 ‘다시 만나지 않을 사람’들을 만나는 거라 평소보다 더 제 깊은 내면을 쉽게 내비치는 것 같아요.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은 제가 어떻게 보일까 계속 고민하게 되는데, 여행에서는 훨씬 자유롭게 행동하는 것 같아요. 그래서 더 자연스럽게 당당함이 생기고 활기차 지는 것 같아요. 여행을 갈 수 있다면 스페인의 산티아고 순례길을 꼭 걸어보고 싶습니다.

    7.
  13. 개인적으로 작가님의 옷 입는 스타일을 정말 좋아해요. 가장 나답다고 생각하는 착장(outfit)이 있다면?
  14. 강하지 않은 색감의 셋업을 입었을 때 가장 저다운 것 같습니다. 제 작품처럼 통일감 있고 어디에 있어도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착장을 입는 것을 좋아합니다.

    8.
  15. 자주 방문하는 공간이 있나요?
  16. 저는 동작대교 위에서 노을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최근 날이 좋아 계속 방문하고 있습니다. 나름 제 비밀 노을 스팟이에요! 사람도 없고 다리 위에 있으면 서울이 다 보여서 속이 뻥 뚫리는 공간이에요.

    9.
  17. 내 작품을 보는 사람들이 얻어갔으면 하는 것?
  18. 저는 항상 사람들이 제 작품을 보고 명상하는 것 같은 기분이 들길 바라는 마음으로 작업을 합니다. 무언가를 얻기 보다는 평소의 복잡한 생각들과 걱정에서 잠시나마 해방감을 느꼈으면 합니다.

    10.
  19. 어떻게 살고 싶나요?
  20. 백숙처럼 뭉근하게 살고 싶습니다.